소비자 정보

소비자정책 동향

사단법인 소비자공익네트워크에서 소비자정책 동향을 알려드립니다

[공정위] 6개 차량용 공기청정기 제품 사업자 경고 조치
작성자 : 본부(sobis@chol.com) 작성일 : 2020-05-04 조회수 : 354
파일첨부 : 차랑용.jpg

공정거래위원회는 ‘세균, 유해 물질 99.9% 제거’, ‘초미세먼지까지 완벽 제거’ 등 공기 청정 성능을 과장한 6개 차량용 공기청정기 제품 사업자에게 경고 조치했다.

 

해당 사업자는 블루원, 에어비타, 에이비엘코리아, 크리스탈클라우드, 팅크웨어, 누리 등 6개 업체이다.

 

이들은 차량용 공기청정기 제품의 성능을 광고하면서, 실제 측정 수치보다 과장하거나 제한 조건을 제대로 기재하지 않고 ‘각종 세균, 유해물질 99%제거, 초미세먼지까지 완벽 제거’ 등의 내용을 광고했다.

 

이처럼 실제 성능을 과장하거나 제한 조건을 축소한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고기 청정 제품의 유해 물질 제거 성능을 잘못 알리고 과장된 인상을 전달할 우려가 있어 이들 사업자에게 경고 조치한 것이다.

 

공정위는 최근 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따라 소비자들의 불안 심리를 악용한 거짓·과장 정보가 시장에 유통되지 않도록 소비자원과 함께 집중 점검하고 있다.

 

특히, 공정위는 시중에 유통되는 잘못된 정보에 대한 팩트체크 내용을 ‘행복드림’을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검증되지 않은 정보에 현혹되어 구매하지 않도록 소비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관련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 ‘1372 소비자 상담센터(국번없이 1372, WWW.ccn.go.kr)’ 또는 ‘행복드림(WWW.conmer.go.kr)’dmf 통해 거래 내역, 증빙 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 구제를 신청할 수 있다.

 

출처: 공정거래위원회

이전글
다음글 [공정위]제품 포장 개봉 후 반품 처리 관련 소비자 청약 철회 방해 행위 시정명령 및 과태료 부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