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정보

교육자료

사단법인 소비자공익네트워크에서 교육자료를 알려드립니다

소비자가 바라는 축산물
작성자 : 김연화 회장(sobis@chol.com) 작성일 : 2016.03.31 조회수 : 2238
파일첨부 : 축산물.jpg

 

소비자가 바라는 축산물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 김연화

 

삶이 윤택해지면서 소비자는 쇠고기 등 축산물의 소비가 증가하고 더불어 축산물의 품질과 안전(위생)에 더 많은 관심과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오늘날의 소비자임.

 

1. 소비자는 우리축산물에 대해 많은 애정이 있음

 

이것은 합리적인 소비자로는 설명할 수 없는 부분임. 합리적인 소비자라면 가격이 상승하면 소비는 줄이는 것이 타당함.

한우와 돼지고기의 지육가격이 전년 대비 상승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소비량은 오히려 증가하였음.


                                           [1] ()우 및 국내산 돈육의 1년 전과 가격 및 소비량변동

 

()

돈육(국내산)

소비량 변동

106.6%

125.8%

가격 변동

106.3%

118.9%

 

 


2. 축산물의 유통상 문제점

 

)소비자공익네트워크에서 20156제품생산단계별 닭 도체의 온도관리를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유통경로의 조사대상 포인트 총 1,231곳 중에서 313곳의 온도관리가 법적 기준을 이탈하여 전체의 25.4%가 규정온도를 위반하는 것으로 조사됨. 국내 시장의 닭고기 유통경로에서 냉장유통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기준치 미달율은 도축 이후 각 유통단계를 거치면서 소비단계로 가까워 지면서 점점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

 

                                              □ 육계의 유통관리상 온도관리의 문제점 비율

도축장 단계 (13.6%) 대리점 단계 (17.7%) 발골업소 단계 (23.8%) 유통점 단계 (28.2%) 재래시장 단계 (30.5%).

 

3. 소비자피해(불만)은 계속되고 있음

 

1) 2014년과 2015년 상반기 중 1372 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접수된 축산물 소비자 불만사례는 총 750건임.

 

 

                                                                                 [2] 축산물 소비자 불만사례 통계 

구분

2014

2015년 상반기

합계

동기대비(상반기)

2014

2015

불만사례

()

518

232

750

274

232(15.3%)

 

2) 축산물 소비자 불만사례 중 가장 많이 조사된 품목은 국내산 쇠고기412(54.9%)으로 조사되었고, 다음으로 국내산 돼지고기’ 218(29.1%), ‘닭고기’ 62(8.3%)로 조사되었음.

 

                                                                               [3] 축산물 소비자 불만사례 품목

구분

국내산 쇠고기

수입산 쇠고기

국내산 돼지고기

수입산

돼지고기

닭고기

불만사례

(%)

412

(54.9)

38

(5.1)

218

(29.1)

20

(2.7)

62

(8.3)

 

3) 불만사유로는 검사요청이 149(18.0%), 품질불량 137(16.5%), 변질 126(15.2%), 표시 109(13.1%) 순으로 나타남.

 

                                                                                        [4] 축산물 소비자 불만사유

구분

국내산쇠고기

수입산쇠고기

국내산 돼지고기

수입산 돼지고기

닭고기

품목 합계

표본수

비율

표본수

비율

표본수

비율

표본수

비율

표본수

비율

표본수

비율

이물질

16

3.5

0

0.0

21

8.8

1

4.8

22

33.8

60

7.2

이상증세

40

8.7

3

6.5

36

15.1

6

28.6

7

10.8

92

11.1

유통기한

5

1.1

1

2.2

5

2.1

1

4.8

4

6.2

16

1.9

변질

67

14.6

11

23.9

40

16.8

3

14.3

5

7.7

126

15.2

검사요청

98

21.3

8

17.4

38

16.0

4

19.0

1

1.5

149

18.0

품질불량

95

20.7

12

26.1

25

10.5

1

4.8

4

6.2

137

16.5

표시

68

14.8

5

10.9

30

12.6

1

4.8

5

7.7

109

13.1

가격

10

2.2

3

6.5

14

5.9

3

14.3

4

6.2

34

4.1

기타

61

13.3

3

6.5

29

12.2

1

4.8

13

20.0

107

12.9

총합계

460

46

238

21

65

830

(복수응답)

 

4. 소비자피해(불만) 목소리

 

                                                                                        <이물질 관련>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 상담사례 중 이물질 관련한 특이 상담 사례로 제사음식에 이물질 발견건에 대한 내용이 있었음. 소비자는 제사음식을 대신 만들어주는 업체에서 음식을 받았으며, 제사음식 중 쇠고기 음식을 먹던 중 사람의 치아를 덮어 씌운 모양의 혐오 이물질을 발견하여 상담을 신청하였음. 

 

이물질 관련 소비자상담 중 쇠고기 속의 벌레건에 대한 소비자 상담 사례에서는 소비자가 구입한 한우고기가 끓였을 때, 표면으로는 보이지 않던 벌레들이 선명하게 드러남. 고기에서 발견 될 만한 벌레가 아닌 것 같으며, 바퀴벌레와 같은 모양으로 벌레 유입의 경로와 원인을 파악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할 방안에 대해 문의하였음.

 

   

                                                                                  <품질관련 검사요청>

무항생제 녹용 닭이라고 표시되어 있어서 구입. 먹어보니 일반 닭과 별 차이를 느끼지 못함. 녹용닭인지, 녹용을 얼마나 먹였는지 알고 싶음

 

곰국을 끓이기 위해 롯데백화점에서 한우를 구입. 2회를 고아보니 고름 같은 물이 나오고 3회를 고았으나 고소한 맛도 없고 아무런 맛이 없어 한우인지 검사를 하고 싶음.

 

홈플러스에서 삼겹살을 구입함. 집에 와서 보니 삼겹살과 모양이 다른 부위가 섞여 있어 검사를 요청함.

 

소비자는 흑돼지라고 하여서 지속적으로 구입해서 먹고 있는데, 방송에서 흑돼지에 대한 방송이 나감. 소비자가 구입한 돼지고기는 검은 털이 박혀 있지 않아서 흑돼지 여부를 검사하고 싶음.

 

1등급 한우를 구입하였는데, 마블링이 거의 없고, 구워 먹어 보니 질기고 맛이 없음. 1등급인지 검사를 요청함.

 

   

                                                                                  <품질관련 불만>

이마트에서 호주산 쇠고기 냉동 포장육을 구입함. 포작 밖은 선홍색이고 안에는 검붉은색으로, 업체에서는 포장 바깥 부분은 선홍색이고, 안쪽은 공기와 접촉이 안 되 검붉은색이라고 하는데 업체의 말이 맞는지 궁금함.

 

명절에 LA갈비 세트를 옥션에서 구입함. 선물했던 사람과 얘기해보니 고기가 너무 질겨서 먹을 수 없다고 함. 소비자도 먹어보니 고기가 너무 질김. 옥션 게시판을 보니 품질과 관련된 유사한 글이 많음. 옥션측에서는 교환해주기로 함.

 

청계광장 행사장에서 우족을 25,000원에 구입함. 우족을 오래 삶았지만 국물이 나오지 않음. 포장지에는 도축날짜가 2014125일로 되어 있으나, 소비자가 포장 속을 보았더니 도축날짜가 201312월로 표기되어 있고, 구입가도 19,000원으로 되어 있음.

 

                                                                        <식별번호/중량/등급 등 표시>

한우고기 구입했는데 개체식별번호가 없음. 개체식별번호 등 식육표시사항이 없어 등급 확인이 어려움.


인터넷에서 나비 한우를 구입 500g짜리 6팩을 구입함. 저울로 중량을 달아보니 405g, 475g 등 중량이 500g보다 적음.

 

쇠고기 1,200g을 주문하여 구입, 고기를 받아보니 2팩이 배송되었고 중량은 1,000g 밖에 안 됨. 업체에 연락했더니 진공포장 개수로 금액이 측정된다고 함.


한우 구입. 개체식별번호가 있어서 인터넷에 입력해보니 확인이 안됨.


롯데백화점 일산점에서 돼지고기 포장육을 구입. 유통기한 표시가 없어 업체에 항의하니, 판매업체에서는 유통기한 표시가 없어도 된다고 함.

 

 

5. 소비자가 바라는 축산물

 

1)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축산물

 

 정확하고 투명한 소비자정보제공

 

 식품안전정보에 대해 소비자는 소비자입장보다는 사업자가 제공하기를 원하는 정보로 이와 같은 정보는 상대적으로 과장된 경우가 많았으나, 상대적으로 정보가 정확하고 신뢰성이 있다는 응답은 낮음.

 

식품안전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소비자입장보다 사업자 입장의 정보가 많다(3.61)’,

-‘정보내용과 용어가 어렵다(3.53)’,

-‘문제점만 있고 대안이 없다(3.53)’,

-‘정보내용이 과장되어 있다(3.49)’

  반면, 

-‘정보가 정확하고 신뢰성이 있다(2.92)’으로 나타남.

 

 각종 표시(중량, 원산지, 생산일자, 등급표시 등)을 정확하게 표시하고, 표시한 내용과 제품이 일치하여야 함


 

 인증제도의 신뢰성회복

 

정부에서는 우리나라 축산품의 소비자신뢰구축을 위해 여러 가지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음. 예를 들면 ‘HACCP’, ‘통합인증’‘친환경축산물 인증제도 등이 그것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인증 받은 제품이폐기할 액란 수천t을 제과업체에 판매한 ○○양계농협 전 조합장 등이 구속되는 문제가 발생하여 소비자의 불신을 초래하기도 했음.

 

이와 같은 소비자불신을 제거하기 위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음. 이것은 HACCP인증 또는 통합인증 등 인증을 부여하는 것뿐만 아니라 인증 받은 사업자()에 대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함.

 

철저한 관리를 위해 현재 3년마다 재인증하는 것을 2년이나 1년으로 재인증주기를 단축하고, ()인증시 및 인증기간 중 관리에 소비자(단체)가 참여하도록 하는 것도 방안이 될 수 있음.

 

 

 

2)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축산물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높은 축산식품

 

축산식품은 식품의 특성상 식중독이나 식품매개성 전염병의 위험성이 다른 식품에 비해 월등하게 높음. 이에 보다 축산품의 도축/가공과 보관, 운반 등 유통관리가 엄중하게 이루어져야 함

 

과거 HACCP인증제품이라 하더라도 도축과 도매과정에서만 HACCP가 적용됨으로 인해 유통과 판매 단계에서는 HACCP가 적용되지 않아 실질적인 소비자의 안전을 보증하기 어려웠는데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유통과 판매까지 HACCP기준을 적용하는‘HACCP통합인증제도 도입은 바람직함.

 

 

 식품안전과 관련한 규제는 철저하게 준수되어야 함

 

시장의 진입과 가격의 설정과 같은 경제적인 분야의 규제분야와는 달리 소비자의 신체·생명의 보호와 관계가 깊은 사회적 분야는 보다 철저하게 준수되어야 함.

 

 

 

 

 

 

 

 

 

이전글 축산물 항생제 사용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
다음글 소비자신뢰 확보가 한돈 산업의 경쟁력이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