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정보

교육자료

사단법인 소비자공익네트워크에서 교육자료를 알려드립니다

돼지고기의 비밀! 알고 보면 닭가슴살 보다 좋은 '머슬푸드'
작성자 : 정책연구팀(sobis@chol.com) 작성일 : 2016.07.25 조회수 : 1796
파일첨부 : 근육맨.jpg

돼지고기의 비밀! 알고 보면 닭가슴살 보다 좋은 '머슬푸드'
 


돼지고기는 지방(6%) 대비 단백질(21.1%)이 3배 이상 많은 대표적인 고단백 저지방 식품입니다. 목살을 비롯 돼지고기의 안심·등심·앞다리살·뒷다리살 등은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닭가슴살보다 1.3배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는 부위는 목살(20.2g) 앞다리살(19.75g) 뒷다리살(18.5g) 등심(17.4g) 안심(14.4g)입니다.
 
특히 앞다리살의 경우 단백질 함량은 목살에 이은 2위지만, 칼로리는 140kal로 가장 적어 저지방 고단백 부위로 대표적인 ‘머슬푸드(Muscle Food)’로 꼽힙니다. 뿐만 아니라 앞다리살은 뼈와 근육을 이루는 인과 철분 성분이 매우 풍부해 운동을 병행한 다이어트의 효과를 높여줍니다. 

 

 

 

 

noname01.png

 


훼손하지 않고 그대로 섭취하려면, 수입산 냉동육 보다는 냉장상태로 유통되는 국내산 돼지고기 ‘한돈’을 선택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한돈 목살의 경우 덩어리의 크기와 형태가 다양한 반면, 수입산 냉동육은 형태가 원동형으로 정형화 되어있어 쉽게 육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등심쪽 넓적한 오돌뼈가 제거되어 있지 않고, 겉부분의 지방층이 한쪽에 치우쳐 두껍게 분포되어 있어 이러한 특징들을 사전에 알아 놓으면 원산지가 둔갑 판매되는 수입산 냉동육에 속을 확률이 적어집니다.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삼겹살에 편중된 돼지고기 소비문화로 인해 성수기 시즌 가격 상승을 초래할 수 밖에 없는 구조였지만, 최근 돼지고기가 스태미나 음식이자 머슬푸드로서 각광받으며 저지방 부위에 대한 인기가 날로 높아져 가격 등락 폭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연일 무더운 날씨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표적인 보양식으로 삼계탕이나 장어 등을 떠올리지만, 우리가 쉽게 접하는 돼지고기에도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내분비 기능을 강화하고 세포활동을 활발히 해 원기 보충에 도움을 줍니다. 올여름 합리적인 가격에 풍부한 영양소를 지닌 돼지고기 저지방 부위로 다이어트와 기력충전까지 함께 챙겨보는 건 어떨까요?
 

 

출처 :한돈정보포털(http://handondb.peterpanlab.com/f_index.php/main)

이전글 돼지고기로 맛과 영양을 한번에!
다음글 돼지 이색명소 첫 번째 이야기!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