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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z로 풀어보는 ‘한우에 대한 오해와 진실’ - 건강관련 1편
작성자 : 정책연구팀(sobis@chol.com) 작성일 : 2016.04.12 조회수 : 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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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z로 풀어보는 한우에 대한 오해와 진실 

(‘한우고기예찬책자 요약)

 

[건강관련 1편]

 

육식을 하면 비만은 물론 성인병이 발생한다고 하는데 맞나요?

미국의 경우는 그렇다. 지나친 육식으로 비만과 그에 따른 현대 성인병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미국의 경우이다.

 우리나라보다 고기의 섭취량이 3배 이상 높은 미국의 경우를 일방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비만을 주도하고 있는 식품은 육류가 아니라 가공된 나쁜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인스턴트식품이나 패스트푸드, 그리고 당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탄수화물 가공식품들이 문제다.

 

우리나라 국민은 쇠고기를 통한 지방 섭취를 많이 하고 있나요?

2015년 기준 우리나라 연간 쇠고기 섭취량은 10.2kg인 반면 아르헨티나는 57.8kg, 미국 37.1kg이다. 근내지방 수준이 우리나라보다 높은 일본은 우리와 비슷한 10.0kg을 소비(FAPRI)하고 있어 육류 소비 국가와 비교하여 1/4 준에 불과한 실정이다. 또한 쇠고기 섭취량 기준으로 볼 때 연간 1인당 평균 지방섭취량은 미국 2.2kg, 일본 2.0kg, 한국 1.1kg으로 미국의 절반수준에 해당함을 감안한다면 과다한 지방섭취라고 보기 어렵다.

 

고단백, 고지방의 식습관이 대장암과 같은 서구형 질병을 가져온다고 하는데?

대장암의 발생 원인은 흡연, 운동부족, 과음, 고열량 식사 등 다양하게 지목되고 있으며, 그 중 어떤 학자들은 고열량의 식사로 고단백, 고지방을 꼽고 있다. 하지만 고단백, 고지방의 식사가 전적인 육식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탄수화물 식사를 주식으로 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최근 고열량 식사의 주범은 인스턴트식품과 패스트푸드이다.

 

한우고기를 많이 먹으면 면역력을 증진 시킬 수 있다

한우고기에 있는 양질의 단백질은 체내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각종 물질의 합성에 효율적으로 사용된다. 쉽게 말하자면 감기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체내 면역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효과적으로 감기 바이러스를 퇴치하지 못하면 우리는 감기에 걸리고 몸살을 앓게 된다. 따라서 감기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평소 면역력을 높여두는 것이 필요한데, 이 면역력이라는 것은 면역체계를 이루는 항체와 보체에 의해 결정되고, 항체와 보체는 아미노산들로 구성되는 단백질이다. 그러므로 평소 항체나 보체가 잘 만들어질 수 있도록 양질의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한우고기와 같은 식품의 섭취가 건강 유지를 위해 중요하다. 한우고기를 많이 먹으면 면역력이 높아져 건강해진다

 

한우고기를 많이 먹으면 아이의 체성장에 좋다

아이들의 성장기가 끝나기 전에 키 성장에 필수적인 4대 영양소, 단백질, 칼슘, 아연,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먹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 몸은 긴뼈를 자라게 하는데 탄수화물이나 지방보다 단백질과 미네랄을 더 쉽게 이용하기 때문이다. 특히 단백질은 근육과 혈액의 재료가 되고 뼈를 지지하는 인대의 구성성분이다. 지속적인 성장을 하는 청소년과 새로운 조직의 생성이 필요한 어린아이의 경우는 양질의 고급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필수아미노산 조성이 우수한 한우고기를 충분히 먹는 것이 좋다.

 

노인들도 건강하려면 한우고기를 반드시 먹는 것이 좋다

뇌졸중은 고혈압과 동시에 탄력을 잃고 얇아진 뇌혈관벽이 주요 원인이다. 그런데 염분을 과다섭취하면 고혈압을 피할 수 없고,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의 섭취가 부족하면 뇌혈관이 튼튼해질 수가 없다. 따라서 채식을 하는 것보다 한우고기와 같이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이 적절히 함유된 식품의 섭취가 뇌졸중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노인들의 경우에는 젊은 사람들에 비해 단백질의 합성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칫 근육의 양이 감소되거나 혈관벽이 얇아질 수 있다. 한우고기 속에 들어 있는 양질의 단백질은 혈관을 탄력 있게 만들고 튼튼하게 유지한다. 노인들이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은 건강하게 장수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날씬한 몸매를 만들려면 한우고기를 먹는 것이 좋다

고기=지방=비만으로 생각하는 것은 대단한 착각이다. 비만을 주도하는 것은 한우고기의 마블링같은 양질의 지방이라기보다 인스턴트식품이나 가공식품에 들어 있는 저질의 지방이다. 고단백질 식단이 고탄수화물 식단에 비해 다이어트 효과가 좋다는 것은 이미 과학적으로 잘 밝혀져 있다. 이것은 비만한 사람들은 전체 몸무게를 줄이는 것보다 체지방을 줄이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인데, 고탄수화물 식사에 비해 고단백질 식사가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단백질이 탄수화물이나 지방보다 체중감량 효과가 크다는 말이다. 따라서 비만하여 다이어트가 필요한 사람은 한우고기와 같은 고단백질식품으로 다이어트를 실시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암을 이겨내는 한우고기

채식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육식을 폄훼하기 위한 말을 만들어 전파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알고 있는 암 환자는 고기를 먹으면 안 된다 하는 말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실제로 암병동에서 근무하는 많은 의사들은 암 환자들에게 고기를 많이 먹을 것을 주문한다. 만약 암 환자가 한우고기와 같이 영양분이 우수한 식품을 먹지 않아 충분한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가 부족해지면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암 환자에게 양질의 단백질 공급이 부족하면 장 점막 세포가 변화되어 장 질환이 발생하기 쉬워진다. 게다가 면역세포가 덜 생성되어 면역력도 떨어진다. 따라서 암 환자는 양질의 단백질과 양질의 지방이 풍부한 한우고기를 건강할 때보다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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